창댕

SK바이오팜, 고모주 청약이란 무엇?...공무주 청약 방법

SK바이오팜 공모주 청약

요즘 가장 핫한 토픽이다.

공모주 청약은 오는 23일, 24일..

바로 내일부터 양일간 진행된다.

그런데 여기서 먼저 알고 가야 할 것.

공모주청약 무엇인가


1. 공모주 청약이란

기업이 공개를 통해 증권시장에 상장되는 경우 일반인으로부터 청약을 받아 주식을 배정하는 것을 말한다.

공모주 청약에 참가하려면

① 증권회사의 금융상품인 근로자 증권저축이나 근로자 장기증권저축 또는 일반증권저축

② 은행의 공모주 청약예금

③ 증권회사나 증권금융의 공모주 청약예수금 등에 가입한 뒤 3개월이 지나야 한다.

이중에서 은행의 공모주 청약예금은 신규가입할 수 없고 다만 기존의 가입자에 한해서 공모주 청약을 할 수 있다.


SK바이오팜은 어떤회사?


SK바이오팜은 sk의 계열사로, 지난 1993년 신약 연구 개발을 시작했다. 1996년 미국 FDA로부터 신약 후보 물질의 임상시험 승인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중추신경계 질환 치료를 위한 합성 신약 개발에 집중,

국내 제약사 가운데 최초로 뇌전증 신약 후보물질의 발굴부터 글로벌 임상 시험, FDA 신약 판매 허가를 획득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독자적으로 진행(세노바메이트)

▲ 뇌전증 신약 후보물질의 유럽 상업화를 위한 5억 달러 규모 기술 수출 계약 성사(세노바메이트)

수면장애 분야 1위 기업에 기술수출 및 FDA와 EMA 승인 획득(솔리암페톨)이라는 연구실적을 이루어 냈다.

또한 최근에는 뇌질환 치료제 개발 과정 중에 축적된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뇌종양 및 뇌 전이암 치료제 개발을 위한 연구를 시작했다.

현재 SK바이오팜은 현재 한국과 미국, 중국에 법인을 두고 운영하고 있고, 경기도 판교 테크노밸리의 생명과학연구원에서는 혁신 신약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미국 뉴저지의 현지 법인 SK 라이프사이언스를 통해 직접 글로벌 임상개발과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다.

SK바이오팜이 이번에 공모주로 더 떠오르고 있는 이유

코로나19 확산으로 최근 가장 ‘핫’한 바이오업종이고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신약을 보유하고 있어

올해 IPO(Initial Public Offering, 기업 공개)

대어로 꼽힌다고 한다.

IPO를 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대규모 자금 조달이 가능해지고, IPO를 통해 기업의 정보자료가 공시되므로 기업 홍보 효과가 있다.

그리고 엄격한 상장심사를 통과한 만큼 해당 기업의 신뢰와 평판이 상승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단점도 있다.

IPO란 말 그대로 기업의 소유권(주식)이 시장에서 매매 대상이 되는 만큼 경영권이 분산될 위험이 있고, IPO를 수개월 동안 준비하면서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

SK 바이오팜 공모주 청약의 개요


SK 바이오팜은 우리사주에 20%를 우선배정하고

80%를 일반공모로 진행하게 된다.

또한 80% 가운데 기관물량이 60%이고

일반투자자 몫은 20%에 그치기 때문에

공모를 받으려는 주린이들의

치열한 눈치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SK바이오팜은 17~18일 기관 수요예측을 거쳐

공모가 4만9000원을 확정했다.

당초 희망 공모가는 3만6000원~4만9000원이지만

공모가 상단을 넘어 제시한 기관이 많아

공모가 상단으로 정해지게 되었다고 한다.

SK바이오팜이 인기가 높아지면서 경쟁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한 기관들이 조금 더 비싸게 주고서라도 사겠다라는 의사를 표시한 셈인데,

기관들간의 경쟁률도 치열한 모양이다.

공모주 청약 방법

- 늦어도 24일까지 계좌개설!!

공모가를 확정한 SK바이오팜은 오는 23~24일 일반청약을 받고 7월 2일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할 예정인데,

증권사의 홈트레이딩시스템(HTS), 증권사 홈페이지, ARS, 지점 방문 등을 통해 계좌에 입금해둔 청약증거금(총액의 50%)만큼 해당하는 수량을 청약하면 된다.

공모주 배정결과는 오는 26일 발표되며

이날까지 잔금(50%)을 납부해야 한다.


청약을 하고 싶다면 먼저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SK증권, 하나금융투자에서 계좌부터 개설해야 한다. 일부 증권사는 청약전날까지 계좌를 개설해야 하는가 하면 청약 마감일인 24일까지 계좌를 개설하면 청약에 참여할 수 있는 증권사도 있어 잘 알아봐야 한다.

본인이 계좌를 가지고 있는 증권사 혹은

개설하고 싶은 증권사가 어떤 우대조건을 제시하고 있는지도 살펴보면 좋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